A형 백수

[정보] 대구의 도로에 대해서(고속도로) | A형 백수 본문

Life

[정보] 대구의 도로에 대해서(고속도로) | A형 백수

A형 백수 2017. 9. 28. 03:50



[정보] 대구의 도로에 대해서(고속도로) : 1.png



1. 고속도로

대구의 고속도로야. 총 7개의 고속도로 노선이 대구를 통과해. 하나 하나씩 노선을 알아보도록 하자

(경부/중앙(대구부산고속)/중부내륙/익산포항/88올림픽)



1) 경부고속도로


3.png 


 

서울과 부산을 잇는 대한민국에서 제일 중요한 고속도로야. 그래서 고속도로 번호도 1번이지. 


만들 당시만해도 부자들 놀러가는데 길 닦아 주는 일있나 등 여러가지 비난 여론이 많았지만, 경부선이 없었다면 아마 우리나라가 이렇게 까지 발전했을까 싶어. 그만큼 중요한 도로야.


SS857484.jpg


당시 박정희 전 대통령 대통령이 '반대 의견 때문에 왕복4차선으로 밖에 짓지 못했지만, 추후 확장이 필요할테니 도로 주변에는 건물을 짓지 못하게 하라'는 일화가 있어. 최대 왕복12차로구간까지 있는 정말 큰 고속도로야.

(김대중 전 대통령이 반대했다고 하는데, 영동고속도로를 먼저 짓자고 한 주장이 있어. 반대라고 보면 반대 맞네 ㅇㅇ)


중앙고속도로와 연결되는 금호JC, 익산포항고속도로와 연결되는 도동JC, 경부고속도로로 바로통하는 유일한 출입구인 북대구IC가 있어.(팔공산IC, 동대구IC, 서대구IC에서 접근하기도 쉬워 ㅇㅇ)




2) 중앙고속도로(대구부산고속도로)


4.png


중간에 끊어져있는 고속도로가 좀 특이하지? 이제 설명해줄게

중앙고속도로는 55번을 부여 받은, 춘천에서 부산을 연결하는 고속도로야.

중간에 금호JC부터 ~ 동대구JC는 경부고속도로와 노선을 공유하나! 경부선이 더 크기 때문에 생략했음

또 동대구JC부터 대동JC까지는 '대구부산고속도로' 민자고속도로이지만, 중앙고속도로에 포함 되어 있어!


IMG_6223.jpg


강원도, 경북과 대구를 잇는 중요한 고속도로인 동시에, 경부선을 대신해 대구와 부산을 이어주는 중요한 고속도로야.

명절에 중앙고속도로 상행선이 막히는걸 보아, 대구에는 경북을 본가로 둔 사람들이 많다는걸 알 수 있어.

강원랜드 갈때 꼭 필요한 고속도로지.

경부고속도로와 연결된 금호JC/동대구JC, 익산포항고속도로와 연결된 도동JC, 칠곡IC, 동대구IC, 수성IC가 있어



3) 중부내륙고속도로


6.png


다음은 중부내륙고속도로야!


왼쪽에 보이는게 45번을 부여받은 중부내륙고속도로고, 오른쪽은 451을 부여 받은 중부내륙고속도로 지선이야.

둘다 현풍IC에서 만나. 중부내륙고속도로는 양평에서 마산의 내서JC까지 잇는 고속도로야.

대구사는 게이들은 창원(마산) 갈때말고 대구에서 이 노선을 탈일이 없을거야. 대부분 경부선을 타고 김천JC에서 갈아탈거거든.

고령부터 김천노선은 설명할 필요가 없겠고, 여기서 중요한 노선은 고령JC부터 내서JC까지야. 옛 구마고속도로 구간이거든

대구의 마산을 잇는다는 고속도로로 대구의 (구), 마산의 (마)를 다서 구마고속도로 였어(예전에 고구마고속도로로 불리기도 했지). 지금은 중부내륙고속도로로 포함되어있어. 아마 대구에서 1시간 10분 이내 마산에 도착할수 있을거야.


또 451번의 중부내륙고속도로 지선을 설명해줄게


20100707_100809000.jpg

(가운데는 중부내륙고속도로 지선, 오른쪽은 신천대로)


예전에 화원IC부터 성서IC까지 지옥의 구간이였어. 화원부터 서대구IC전까지 무료 구간이라 정말... 말도 마라

사진에서 보듯이 무료라 시내 출퇴근 차량과 고속도로 차량이 섞여 지옥의 구간이였어.

현재는 신천대로와 고속도로를 분리해 어느정도 통행이 편리하게 되었지만, 출퇴근 시간에는 여전히 신천대로는 막히고는 해. 

 

4) 익산포항고속도로


7.png


말그대로 익산과 포항을 잇는 고속도로야. 노선번호는 20번을 받았어. 

현재는 익산~장수 / 대구 ~ 포항으로 나뉘어져 개통 되어있는데, 장수랑 대구구간이 개통해야 완전한 고속도로가 될거같아.

이어진다면 전북과 경상도를 잇는 훌륭한 고속도로가 되지 않을까 싶어.


제목 없음.png


여튼 현재는 그냥 '포항가는 고속도로'라고 생각해도 무방해. 대구와 영천의 북쪽 그리고 포항을 연결해 

경부고속도로와 연결된 도동JC와 팔공산IC가 있어ㅇㅇ 아마 1시간 20분 정도면 포항에 도착할수 있을거야.



5) 88올림픽고속도로


8.png


마지막 고속도로야. 12번을 받은 88올림픽고속도로야.

고서JCT(담양)부터 옥포JCT(달성군)을 잇는 고속도로야. 즉 대구와 광주를 잇는 고속도로지.

명색에 '88올림픽고속도로'지만 서울의 올림픽대로보다 못한 쓰레기 도로야.

k3-복사.jpg

이게 고속도로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고속도로에서 불법유턴이 가능해....

D20120126-1541_02.jpg 

심지어 여기는 중간에 빨간봉도 없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건설기간을 줄인다고 터널을 뚫지않고 산길을 따라 가는 고속도로라 구불구불한 구간도 많아.

(전두환 전 대통령이 518이후 광주 민심 때문에 급히 지었다는 소리도 있어)

또 소백산맥을 통과하기 때문에 오르막도 많아. 앞에 화물차가 있으면 ㅈㅈ 속도도 못내고 기어가야해.

일부 구간은 시속 80km 가 제한 속도인 구간도 많아.  대구에서 광주 거리는 서울보다 훨씬 가까운 219km(서울 282.9km)이지만 고속버스로 걸리는 시간은 3시간 30분으로 같아 ㅠㅠ

현재 여러 구간을 확장공사한다고 공사중이라, 차선을 여러번 덧칠하기도 했고, 저녁에는 어두컴컴해서 운전하기가 상당히 위험해. 

여담으로 도로 사정이 안좋아서 대구랑 광주가 사이가 안좋다는 소리가 나와.

Comments